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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04.05/ 임상심리사 2급 기출공부 본문

자격증

23.04.05/ 임상심리사 2급 기출공부

dlrudals__* 2023. 4. 6. 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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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회>

다음 보기의 사례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04, 09, 13, 18년 1회]

서울시 마포구에 사는 A 씨는 30대 중반의 전업주부로, 결혼 후 직장을 그만두고 별다른 사회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 결혼 후 몇 년이 지나 남편이 회사일을 이유로 거의 매일 늦게 귀가하고, 주말에도 집에 머무는 경우가 극히 드물었다. A씨는 자신의 사회경력으로부터도 자신이 꿈꾸던 결혼생활로부터도 멀어지게 되었다고 생각하면서, 자신이 사회와 무관한 존재, 더 이상 아무런 가치도 없는 존재로 전락해 버렸다는 생각을 떨칠 수 없었다. 그와 같은 생각은 날이 갈수록 더해졌고, 이제는 하루 중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우울한 기분으로 보내야 했다. 결국 A씨는 더 이상 삶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생각에 자살을 할 결심을 하게 되었다.

(1) A 씨의 증상은 주요 우울장애를 시사한다. 주요 우울장애의 진단기준에서 주요 우울증상을4가지 기술하시오.

하루의 대부분 우울한 기분이 거의 매일 지속된다.

거의 모든 일상 활동에서 흥미나 즐거움을 상실한다.

체중에 의미 있는 변화가 나타나거나 식욕감소 또는 증가를 느낀다.

불면 또는 과도한 수면을 한다.

정신운동성의 초조나 지체가 나타난다.

(2) 자살위험성(가능성)에 대한 평가항목을 3가지 기술하시오.

자살의도평가 : 자살가능성 의심자에게 자살의도가 있는지 묻는다.

자살방법평가 : 자살의도가 밝혀지는 경우 어떤 방법으로 자살할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물어본다.

자살준비평가 : 자살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준비하고 있거나 준비한 적이 있는지를 질문하는 단계이다.

자살시도평가 : 최근 자신이 생각한 방법으로 자살시도를 한 적이 있는지를 평가한다.

# 자살 의도/방법/준비/시도 평가

(3) 자살위험이 높을 경우 해야 할 대처방법을 3가지 기술하시오.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에게 알려야 한다.

혼자 있지 못하게 한다.

자살을 시도할 수 있는 위험한 물건이나 상황에 가까이 있지 않게 한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포함한 자살예방 전문가를 만나게 한다.

 

심리평가에 대한 전통적 모델과 치료적 모델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각 모델의 평가 목표 및 평가자의 역할에 대해서만 기술하시오. [07]

(1) 전통적 모델

평가목표 : 치료자와 환자 사이에 관계형성을 돕기 위해 평가자가 심리평가를 통해 환자의 정보를 얻고 치료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평가자의 역할 : 평가자와 치료자가 각각 다른 사람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심리 평가자는 심리 치료자의 치료를 돕는 역할을 수행한다.

(2) 치료적 모델

평가목표 : 심리평가도 치료라는 큰 틀의 초기단계로 보며, 심리평가 그 자체가 관계형성을 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평가자의 역할 : 평가자와 치료자가 같으며, 단순히 치료자를 돕거나 심리평가 정보를 치료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이라기보다는 심리평가자 자신이 치료자의 역할을 한다.

 

<2014년> 

경청의 행동 2가지를 설명하시오.

비언어적 경청

- 의사소통의 상당 부분은 언어적인 것이 아닌 비언어적인 것이다.

- 연소적 의사소통이다.

- 적절한 눈 마주침, 머리의 끄덕임

언어적 경청

- 비언어적 경청을지지 한다.

- 간헐적 의사소통이다.

- “…”,“알겠어요지나치게 남용 시 내담자를 방해할 수 있다.

 

다음 보기의 사례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04, 06, 14]

박모씨는 올해 52세로 중졸이며, 목수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 박모씨는 몇 달 전 오토바이를 타고 가다가 승용차와 충돌하여 의식을 읽고 병원으로 후송되었다. 다행히 40여 일 만에 의식을 회복했으나 이후로 어깨가 결리고, 사지가 아프며, 좀처럼 깊이 잠을 들 수 없다고 호소하였다.

(1) 박모씨에게 나타날 수 있는 또 다른 증상들을 2가지 제시하시오.

주의집중력 저하

운동기능 저하

(2) 감별진단 2가지를 제시하시오.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전환장애 

(3) 심리검사 중 위스콘신 카드검사가 포함되었다. 이는 무엇을 확인하기 위한 것인지 2가지 제시하시오.

목표 설정 및 계획 수립 능력

추상적 사고력 및 추론 능력

개념 형성 및 문제해결 능력

(4) 예후와 관련된 요인을 2가지 제시하시오.

의식상실의 유무 및 의식회복 기간

연령과 직업에 따른 감각운동기능

 

반복적으로 또래친구들을 괴롭히며 교사에게 반항하는 아동의 문제를 호소하는 초등학교 3학년 담임선생님에게 자문을 하고자 한다. 해동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조언을 4가지 쓰시오. [08, 14] 

학급의 규칙을 제시

관심과 칭찬을 제공

토큰강화나 반응대가를 사용하도록 한다.

고립을 사용하도록 한다.

가정과 학교 간에 알림장을 통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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