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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04.05/ 임상심리사 2급 기출공부 본문
<2022년 1회>
다음 보기의 사례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04, 09, 13, 18년 1회]
서울시 마포구에 사는 A 씨는 30대 중반의 전업주부로, 결혼 후 직장을 그만두고 별다른 사회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 결혼 후 몇 년이 지나 남편이 회사일을 이유로 거의 매일 늦게 귀가하고, 주말에도 집에 머무는 경우가 극히 드물었다. A씨는 자신의 사회경력으로부터도 자신이 꿈꾸던 결혼생활로부터도 멀어지게 되었다고 생각하면서, 자신이 사회와 무관한 존재, 더 이상 아무런 가치도 없는 존재로 전락해 버렸다는 생각을 떨칠 수 없었다. 그와 같은 생각은 날이 갈수록 더해졌고, 이제는 하루 중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우울한 기분으로 보내야 했다. 결국 A씨는 더 이상 삶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생각에 자살을 할 결심을 하게 되었다.
(1) A 씨의 증상은 주요 우울장애를 시사한다. 주요 우울장애의 진단기준에서 주요 우울증상을4가지 기술하시오.
① 하루의 대부분 우울한 기분이 거의 매일 지속된다.
② 거의 모든 일상 활동에서 흥미나 즐거움을 상실한다.
③ 체중에 의미 있는 변화가 나타나거나 식욕감소 또는 증가를 느낀다.
④ 불면 또는 과도한 수면을 한다.
⑤ 정신운동성의 초조나 지체가 나타난다.
(2) 자살위험성(가능성)에 대한 평가항목을 3가지 기술하시오.
① 자살의도평가 : 자살가능성 의심자에게 자살의도가 있는지 묻는다.
② 자살방법평가 : 자살의도가 밝혀지는 경우 어떤 방법으로 자살할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물어본다.
③ 자살준비평가 : 자살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준비하고 있거나 준비한 적이 있는지를 질문하는 단계이다.
④ 자살시도평가 : 최근 자신이 생각한 방법으로 자살시도를 한 적이 있는지를 평가한다.
# 자살 의도/방법/준비/시도 평가
(3) 자살위험이 높을 경우 해야 할 대처방법을 3가지 기술하시오.
①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에게 알려야 한다.
② 혼자 있지 못하게 한다.
③ 자살을 시도할 수 있는 위험한 물건이나 상황에 가까이 있지 않게 한다.
④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포함한 자살예방 전문가를 만나게 한다.
심리평가에 대한 전통적 모델과 치료적 모델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단, 각 모델의 평가 목표 및 평가자의 역할에 대해서만 기술하시오. [07년]
(1) 전통적 모델
① 평가목표 : 치료자와 환자 사이에 관계형성을 돕기 위해 평가자가 심리평가를 통해 환자의 정보를 얻고 치료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② 평가자의 역할 : 평가자와 치료자가 각각 다른 사람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심리 평가자는 심리 치료자의 치료를 돕는 역할을 수행한다.
(2) 치료적 모델
① 평가목표 : 심리평가도 치료라는 큰 틀의 초기단계로 보며, 심리평가 그 자체가 관계형성을 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② 평가자의 역할 : 평가자와 치료자가 같으며, 단순히 치료자를 돕거나 심리평가 정보를 치료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이라기보다는 심리평가자 자신이 치료자의 역할을 한다.
<2014년>
경청의 행동 2가지를 설명하시오.
① 비언어적 경청
- 의사소통의 상당 부분은 언어적인 것이 아닌 비언어적인 것이다.
- 연소적 의사소통이다.
- 적절한 눈 마주침, 머리의 끄덕임
② 언어적 경청
- 비언어적 경청을지지 한다.
- 간헐적 의사소통이다.
- “음…”,“알겠어요” 지나치게 남용 시 내담자를 방해할 수 있다.
다음 보기의 사례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04, 06, 14년]
박모씨는 올해 52세로 중졸이며, 목수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 박모씨는 몇 달 전 오토바이를 타고 가다가 승용차와 충돌하여 의식을 읽고 병원으로 후송되었다. 다행히 40여 일 만에 의식을 회복했으나 이후로 어깨가 결리고, 사지가 아프며, 좀처럼 깊이 잠을 들 수 없다고 호소하였다.
(1) 박모씨에게 나타날 수 있는 또 다른 증상들을 2가지 제시하시오.
① 주의집중력 저하
② 운동기능 저하
(2) 감별진단 2가지를 제시하시오.
① 외상후스트레스장애
② 전환장애
(3) 심리검사 중 위스콘신 카드검사가 포함되었다. 이는 무엇을 확인하기 위한 것인지 2가지 제시하시오.
① 목표 설정 및 계획 수립 능력
① 추상적 사고력 및 추론 능력
② 개념 형성 및 문제해결 능력
(4) 예후와 관련된 요인을 2가지 제시하시오.
① 의식상실의 유무 및 의식회복 기간
② 연령과 직업에 따른 감각운동기능
반복적으로 또래친구들을 괴롭히며 교사에게 반항하는 아동의 문제를 호소하는 초등학교 3학년 담임선생님에게 자문을 하고자 한다. 해동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조언을 4가지 쓰시오. [08, 14년]
① 학급의 규칙을 제시
② 관심과 칭찬을 제공
③ 토큰강화나 반응대가를 사용하도록 한다.
④ 고립을 사용하도록 한다.
⑤ 가정과 학교 간에 알림장을 통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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